뉴질랜드 건강식품 직구, 공동구매, 생활, 음식, 현지 뉴스 번역, 정보등을 공유합니다.
TODAY TOTAL
뉴질랜드 자동차세 Rego - 자동차 안 쓰는 동안 세금 안 내는 방법

뉴질랜드 자동차 세금 티켓

안녕하세요. 오늘은 뉴질랜드의 자동차 세금인 Rego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자동차를 쓰지 않는 기간 동안에는 세금내지 않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질랜드에서는 자동차 세금을 내고 나면 위의 사진과 같은 용지를 받게 되는데요. 모든 운전자는 운전하는 차 유리 앞쪽에 저 용지를 잘 보이게 비치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용지에 크게 쓰여있는 날짜는 Rego를 갱신 해야 하는 날짜입니다. 

뉴질랜드 자동차 세금 내지 않아 벌금 딱지 끊김출처: http://imgur.com/IMiOhNV

이렇게 앞 유리에 잘 보이게 둬야하는데, 종종 시내 주차요원들이 공공장소에 주차되어 있는 자동차들을 체크하고 다니면서 갱신 날짜가 지난 종이를 비치하고 있는 차에는 이처럼 와이퍼에 주차 딱지(는 아니고 세금 딱지)를 끼워 놓습니다. 그런데 잘 읽어 보면 "너에게 200불 벌금을 주기 전에 세금을 낼 기회를 주겠다. 지금 당장 세금을 내길 바란다. 문의 사항은 03 941 8999로 연락해라." 라고 자상하게? 쓰여있네요. 크라이스트 처치 시청은 좀 관대한 편인가보네요.
여기서 잠깐, Rego가 무엇인지 가볍게 알아보고 갈까요?

Rego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는 자동차세를 Rego라고 부릅니다. 뜻은 Renewal of Vehicle Licence 인데 줄임말도 아니고, 왜 Rego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하나 헷갈리지 말아야 할 것은 Rego는 Registration과는 다르다는 점인데요. Registration은 새 자동차를 뉴질랜드에서 타기 위해 번호판을 받는 것을 말하고, Rego는 3개월에서 12개월 사이 기간 동안 자동차를 이용하는데 내는 요금입니다. 자동차 세금이랑 가까운 개념이지요. 자동차 사용 희망 개월 수가 많을 수록 요금이 조금씩 더 싸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꾸준히 자동차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12개월치를 한 번에 내는 것이 조금은 이득이겠지요? Rego는 자동차에 매겨지는 요금이기 때문에 아직 갱신 기간까지 몇 개월 남은 상태에서 자동차를 매매하게 된다면, 매입한 구매자는 그 남은 기간동안 Rego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뉴질랜드에서 자동차 안 쓰는 동안 세금 안 내는 방법 집으로 날라오는 종이

뉴질랜드 자동차 관리 정부 기관인 트랜스포트 에이전시 (NZ Transport Agency)에 정확한 주소가 등록되어있는 차량이라면 갱신해야하는 날짜가 다가오면 저장된 주소로 잊어버리지 않게 이렇게 리마인더 편지가 한 통 옵니다. 저도 얼마 전에 받았는데요. 저는 오토바이를 소유하고 있다보니, 비가 많이 오는 뉴질랜드 겨울에는 차를 잘 안 타게 되어서 사용하지 않는 기간동안 Rego를 내지 않아도 되는 제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한동안 (최소 3개월 이상) 차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 것 같아 공유합니다. 
준비물은 번호판의 번호와 차주의 운전면허증입니다. 빨간색으로 가린 부분에는 Plate number (자동차 번호판)가 있습니다. 이것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뉴질랜드에서 자동차 안 쓰는 동안 세금 안 내는 방법 뉴질랜드 트랜스포트 에이전시 웹사이트www.nzta.govt.nz

먼저 뉴질랜드 트렌스포트 에이전시 웹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왼쪽 아랫부분에 보시면 녹색 동그라미로 Online services가 보입니다. 클릭해주세요.

뉴질랜드에서 자동차 안 쓰는 동안 세금 안 내는 방법 온라인 서비스 페이지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민원들이 주욱 나열됩니다. 여기서 Rego를 납부하실 분은 두번째를 클릭해주시고, 저처럼 쓰지 않는 기간동안 세금을 내지 않고 싶으신 분은 세번째 옵션, Put your vehicle licence (rego) on hold 를 클릭해주세요.

뉴질랜드에서 자동차 안 쓰는 동안 세금 안 내는 방법 레고 온 홀드

자동차 운전 면허증번호판 번호를 알고 계시다면 Get started 를 눌러 진행해 주세요. 혹시 이걸 신청하시기 전에 밀린 Rego가 있다면 신청 직전까지 밀렸던 금액을 모두 납부하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하신다면 신용카드나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 주세요.

뉴질랜드에서 자동차 안 쓰는 동안 세금 안 내는 방법 폼 작성후 컨틴뉴 클릭

위에서부터 운전면허증 번호, 운전면허증 버전 (면허증에 보면 나와있어요.), 차주의 성씨, 차주의 생년월일(일-월-년)을 쓰게 되어있습니다. 모두 정확하게 기입한 뒤에 Continue 를 누릅니다.

뉴질랜드에서 자동차 안 쓰는 동안 세금 안 내는 방법 홀드 하고 싶은 개월 수 선택 후 컨틴뉴 클릭

이제 자동차 번호판에 적힌 번호를 기입한 후,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는 기간을 고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 기간동안에는 해당 자동차를 이용해서는 안됩니다. ^^;;
기간은 최소 3개월부터 최장 12개월까지네요. 

뉴질랜드에서 자동차 안 쓰는 동안 세금 안 내는 방법 3개월 선택

저는 3개월을 지정했습니다.

뉴질랜드에서 자동차 안 쓰는 동안 세금 안 내는 방법 마지막 확인 페이지

다음으로 넘어가면 이렇게 마지막으로 확인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본인 자동차인지 확인하시고, 지정된 기간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Continue를 눌러주세요.

뉴질랜드에서 자동차 안 쓰는 동안 세금 안 내는 방법 끝 이메일로 영수증 받기

자, 끝났습니다. 참 쉽죠? 혹시 만약을 대비해 이메일 주소로 영수증을 보내 놓으시면 편리합니다. 이메일 주소를 저기 기입하시고 Send를 눌러 전송해주세요.
2017년 10월 18일에 만료되기 때문에 만료 되기 전에 이걸 또 신청하거나 Rego를 내라고 아래에 적혀 있네요.

뉴질랜드에서 자동차 안 쓰는 동안 세금 안 내는 방법 이메일로 받아짐

이메일까지 다 보냈습니다.
혹시 오랫동안 한국이나 멀리 가셔서, 아니면 저처럼 비가 많이 와서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께 유용한 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