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건강식품 직구, 공동구매, 생활, 음식, 현지 뉴스 번역, 정보등을 공유합니다.
TODAY TOTAL
뉴질랜드 세금 제도 PAYE - IRD 번호 신청 방법

이번엔 뉴질랜드에서 세금 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워킹홀리데이 오시는 분들, 뉴질랜드에 입국하신지 얼마 되지 않아 뉴질랜드의 공과금이나 과세 등에 눈이 어두우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참고하시고 추후 세금 환급 또는 영주권 신청, 비자 연장 시에 문제 없으시길 바랍니다. :)


저도 뉴질랜드에서 세금을 내야 하나요?

우선, 뉴질랜드의 고용/피고용에 따른 세금 책정 방식 먼저 알려 드릴게요.

뉴질랜드에서는 파트타임(주 20시간 이내)으로 일을 하더라도, 세금을 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수입이 있으면 무조건 그에 따른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이죠. 세금은 수입에 따라 차등적으로 책정됩니다. 이건 조금 이따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요지는, 아무리 아르바이트라고 하더라도, 수입이 있으면 세금을 내야 한다는 겁니다.

간혹 "캐시잡"이라고 부르는 일들은 임금을 현금으로 받는 대신 세금을 내지 않는 탈세?를 말하는 것인데, 세금을 내지 않았기 때문에 이민성에서 그렇게 한 일들은 "정당한 경력"으로 쳐주지 않기 때문에 경력 점수를 받는 데에 있어 차질이 생길 수도 있고, 당연히 세금 환급을 받을 수도 없습니다. 또한 어쨌거나 불법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좋지 못한 상황... 예를 들어 고용주가 제때에 주급[각주:1]을 주지 않는 다거나 협의 했던 것보다 훨씬 적게 주고 일만 더 많이 시킨 다거나 하는 일이 발생했을 때 증거 부족 등의 이유로 법의 보호를 받기 힘들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IRD 번호는 뭔가요?

우라나라로 치면 국세청에 해당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Inland Revenue 줄여서 IRD라고 불리는 곳인데요. 아래 링크를 타고 가시면 IRD(아이알디) 웹사이트로 연결됩니다.

http://www.ird.govt.nz/

IRD 번호란?
뉴질랜드 국세청에서 납세자의 정보를 관리하는 일련번호로, 뉴질랜드에서 합법적으로 일을 하시려면 IRD 번호를 받아서 업주에게 제공해야만 합니다. 즉 자신만의 과세자 등록번호를 받는 것이고 소득에 대한 원청징수세를 내려면 IRD번호가 있어야만 합니다. 

이것은 한국의 사업자등록과 비슷합니다. 사업자등록을 하게 되면 사업자등록번호로 세금 신고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IRD번호란 소득에 관한 세금신고를 하기 위한 등록번호 이고 어느나라나 마찬가지겠지만 소득신고, 세금납부를 하지 않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IRD번호 없이 소득이 있다는 것은 불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RD 번호. 신청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RD 번호 신청 : 

우체국에서 우체국 창구에 가서 직접 서류를 제시해 IRD 번호를 신청하는 방법.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2. 최대 2주에서 3주 가량 기다림 :

위의 1번을 완료한 뒤 최대 3주 정도 기다리면 서류에 적어 넣으신 주소지로 편지가 한통 옵니다. 이메일도 옵니다. 편지에 보시면 IRD 번호가 적혀있을 거에요.

3. (옵션) 온라인 계정 활성화 :

IRD 번호를 받으셨다면 온라인 계정을 만드시고 나서 IRD에 전화하셔서 본인 인증을 하신 뒤 온라인 계정을 활성화 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낸 세금 내역과 나의 수입, 세금 환급 프로세스 등을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단, 1번과 2번만 완수하면 뉴질랜드에서 합법적으로 세금을 내시면서 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고용주는 고용인에게 이 IRD번호를 받아 원천 징수하는 세금을 낼 의무가 있습니다. 이렇게 노동을 통해 고용인이 내야 하는 세금을 PAYE (Pay As You Earn) 이라고 부릅니다. 사장님이 "PAYE를 낸다"라고 말씀하시면, 내가 한 노동에 대한 세금을 내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는 전적으로 고용주가 하는 일이긴 하지만, 고용인이 고용주가 세금을 잘 내고 있는지 틈틈이 확인하고, 세금이 잘 내지지 않고 있거나 밀리는 경우 고용주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의무입니다. 세금이 잘 내지고 있는 지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라도 IRD 온라인 계정을 만드는 것이 좋겠죠?

PAYE, PAYEE, PAYER
PAYE : 원천징수세. 급여에서 차감되는 세금
PAYEE : 소득이 생기는 사람
PAYER : PAYEE에게 급여(소득)을 지불 하는 사람

자 그럼 하나씩 차례차례 살펴보겠습니다.


IRD 번호 우체국에서 신청하기

먼저 우체국에 직접 가는 방법입니다. 약간의 영어가 필요하지만 이 방법이 오히려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우선 여권과 비자승인 레터 그리고 은행에 가셔서 잔고증명을 떼오세요. 그리고 아래 폼을 다운 받아 작성하셔야 합니다.

영주권자 서류 :
http://www.ird.govt.nz/resources/e/7/e7ed55004ba395fa94a4bd9ef8e4b077/ir595.pdf

워크비자/학생비자 서류 :
http://www.ird.govt.nz/resources/f/1/f18d93e8-d1c7-41d4-8181-1a39ea9d78e4/IR997.pdf

간단하죠? 그리고 우체국(Post shop)에 가셔서 여권, 운전면허증, 잔고증명, 위의 작성된 서류를 제시하시면 끝!
우체국 직원이 영수증 같은 걸 하나 줍니다. 잘 가지고 계시면 됩니다.


IRD 번호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아래 링크를 타고 가셔서 Apply for your IRD number online를 클릭 하시면 온라인 IRD 번호 신청 양식으로 넘어갑니다.
http://www.ird.govt.nz/how-to/irdnumbers/yourirdnumber.html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성공입니다.

I'M APPLYING FOR 은 myself 로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간혹 자녀분의 IRD를 신청하고 싶은데 자녀가 너무 어려서 IRD 번호를 스스로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someone else 를 선택해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에 보시면 WHAT YOU NEED 부분이 두가지로 나뉘는데, 영주권자 전용과 학생비자/워크비자 전용으로 나뉩니다.

필요한 서류는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 영주권자의 경우 : 여권, 영주권 승인 이메일이나 영주권 승인 레터에 적혀있는 영주권 어플리케이션 번호
    (만약 호주 여권 소지자일 경우에는 호주 여권만 있으셔도 됩니다.)
  • 학생비자 또는 워크비자의 경우 : 여권, 비자승인 이메일이나 비자 승인 레터에 적혀있는 비자 어플리케이션 번호, 모국(한국)의 국세청 번호와 없다면 왜 없는지 그 이유, 뉴질랜드 은행 계좌번호와 은행에서 떼온 잔고증명, IRD997 서류

IRD997 서류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ird.govt.nz/resources/f/1/f18d93e8-d1c7-41d4-8181-1a39ea9d78e4/IR997.pdf

그리고 NEXT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자, 이제 시키는대로 Surname (성), Birth date (생년월일), Passport number (여권 번호), Passport country (여권 국적), Immigration New Zealand Application number (비자 승인 번호 / 영주권 승인 번호)를 적어 넣으시고 CONSENT의 체크박스에 체크하신 뒤 NEXT를 누르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만 줄이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세금 Tax 코드와 온라인 계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질랜드 IRD 세금 제도 - 텍스코드(워킹홀리데이 필독)


  1. 뉴질랜드에서는 보통 주단위로 임금과 각종 사용료등을 계산합니다 [본문으로]
  Comments